9/10/2012

우리들의 사회생활에서의 문제점과 요령


  오랜만에 블러그를 찿았다
내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꼭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기에 글을 옮겨 봤다

 도요다 자동차의 5W
 질문 하나로는 부족하다. 질문을 이어라. 도요타를 세계적 기업으로 끌어올리는 데 큰 기여를 한 경영 기법이 있다. ‘5-why’ 분석이다.
  이는 ‘왜’를 다섯 번 물으면 문제의 근본 원인을 밝힐 수 있다는 것이다. 모터로 움직이는 기계가 갑자기 서버린 문제가 발생하자 이에 대해 첫 번째 ‘왜’를 묻는다. 그 결과 ‘모터 과부하’라는 원인을 알았다. 
  두 번째로 묻는다. ‘왜 모터에 과부하가 걸렸는가?’를 묻는다. 윤활유 부족이 문제였다.
  세 번째로 ‘윤활유 부족은 왜 생겼는가?’를 묻는다. 윤활유를 공급하는 펌프가 펌핑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네 번째로 ‘왜 펌핑에 문제가 생겼는가’를 묻고, 펌프 축이 마모됐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다섯 번째 ‘왜’를 물으니, ‘윤활유에 섞인 불순물 때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결국 윤활유에서 불순물을 걸러내는 장치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다섯 번의 ‘왜’를 통해 문제의 진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상대를 설득할 때도 마찬가지다. ‘무엇 때문에 그런가?’ ‘왜 그래야 하는가?’ ‘어떻게 해야 해결되나?’처럼 질문을 이어라. 그럼 상대가 당신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진짜 원인이 나오고, 해결책이 찾아진다

  요즘 직장생활에서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왜"라고 2번 질문하면 대화가 끊혀 버린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직장생활에서 개선을 하지 않고 더이상의 어떤 발전을 기대하겠는가
개선을 해야 된다는 현실은 인지하면서도 많은 요즘 젊은이 들이 고민하기를 싫어한다.

댓글 없음: